book/독서

큰 꿈을 실현하기 위한 5가지 작은 습관 성공 노트술

CaD 2017. 11. 7. 20:37

큰 꿈을 실현하기 위한 5가지 작은 습관 성공 노트술

와니 다츠야 지음 / 양영철 옮김


'매력적인 사람들과 인연을 맺고 싶은데, 그렇게 하려면 내가 성장하여 상대방이 나의 가치를 느낄 수 있게 만들어야 한다.' 예를 들어 그룹 경영자나 연예인, 프로 스포츠 선수, 예술/문화계의 유명 인사등 전문 분야의 매력적인 사람들과 함께 일할 수 있다면 좁은 세상도 더 넓어질 것이고, 또 그만큼 인생도 즐거워질 것이다.


5가지 습관 -고민하지 말고 이것만 실천하자!

1. 비전 : 지속적으로 비전을 갖는 습관을 의미한다. 

2. 계획 수립 : 흔들리지 않는 자아를 확립하는 습관을 말한다.

3. 소득 : 자신이 해 왔던 일을 자신감으로 승화시켜 나가는 것, 즉 '실적에 대해 자신감을 부여하는 습관을 의미한다.

4. 훈련 : 능력을 끌어올리기 위한 습관을 의미한다.

5. 균형 : 균형을 유지하는 습관을 의미한다.


비전을 그릴 때, 절대로 빼놓아서는 안 되는 4가지 포인트

1. 관점을 미리 정해 둔다.

대부분 비전을 적으려고 생각하는 순간 손이 멈춘다. 어디서부터 적어야 하는지에 대한 생각 때문이다. 그렇기 때문에 미리 관점을 준비해 둘 필요가 있다.

예를 들어 '이 회사의 1년 후, 3년 후, 10년 후의 비전은 무엇인가?'라는 큰 주제가 있다고 생각하고, 그 주제 안에서 실적, 규모 및 영업 구조, 상품 구성 등으로 관점을 명료화하는 것이다. 그런 다음 그 내용을 구체적으로 구상하면 된다.

2. '바라는 것은 모두 잘될 것이다'라는 전제 하에 생각한다.

특히 10년 후를 내다본다면 사람, 돈, 시간 등의 제약을 무시하고 생각하는 것이 좋다. 10년 후의 비전을 말할 때 나를 포함한 거의 모든 사람이 '가능한 이유'보다는 '불가능한 이유'를 더 많이 대기 때문이다.

3. 여기에 무언가를 적었다고 해서 의무는 아니다. 상황에 따라 끊임없이 변화할 수 있다는 유연성을 가진다.

언제든지 그것을 바꿔도 상관없다.

4. '5W2H'의 관점에서 써 나간다.

Why(왜), When(언제), Who(누가), Where(어디서), What(무엇을), How(어떻게), How much(얼마나)의 관점에서 바라본다. 특히 이 중에서 중요한 것은 Why(목적), When(기한), How much(구체적인 숫자)의 3가지다


나를 설레게 하는 비전 지도 그리기

마인드 맵이라는 노트술을 활용해 당신의 비전을 종이 한 장에 표현하라. 이 것이 비전 지도이다. (1년, 3년, 10년)

먼저 나의 관점에 대해서 기입한다. 이것을 기입하기까지는 구체적인 세부 사항을 고려하지 않는다. 관점을 적은 다음에 비로소 그 관점에 기초한 구체적인 사항을 기입한다. 그리고는 이 규칙을 철저하게 지켜 나가라. 그러면 의외로 쉽게 비전을 써내려 갈 수 있다. 예를 들어 '비즈니스를 함에 있어 3년 뒤의 가장 이상적인 형태'라는 주제로 비전을 써내려 간다고 생각해 보자. 이때는 종이 한 가운데에 동그라미를 그리고, 동그라미 안에 주제를 기입하면 된다. 그런 다음 동그라미 주변에 5~6가지 관점을 기입하면 된다.


자기 긍정 암시 노트를 만든다.

다양한 분야에 대해 '자신이 어떤 존재가 되고 싶은가?'를 생각해 보고, 노트의 양면을 마주보게 하여 한 문장씩 적는다. 그리고 아침저녁으로 훌훌 넘기면서 읽어보기만 하면 된다.


지금 당장 시작할 수 있는 '1일 3분 두근두근 레슨'

1. 아침에 눈떴을 때와 밤에 잠들기 전에 가볍게 자기 긍정 암시 노트를 1분간 훑어본다.

2. 하루에 한 번, 하나의 행동에 3가지 목표를 1분간 생각한다.

3. 하루 한 가지 이상 1분간 성공 다이어리를 적는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