공부를 위한 읽기는 따로 있다
프랜시스 P. 로빈슨 지음 / 이문영 옮김
공부의 효율을 극대화하는 SQ3R 읽기 기술
1. 알아야 할 내용을 선별하고
2. 이를 빨리 이해하며,
3. 기억에 저장하고,
4. 시험에 대비해 효과적으로 복습할 수 있는 방법을 원한다
SQ3R 읽기 기술의 5단계
1. Survey : 훑어보기
장의 표제들을 훑어보며 앞으로 나올 주요 요점들을 알아본다. 끝머리에 그 장의 요약 내용이 붙어 있는 경우 그 부분도 읽는다. 훑어보는 시간이 1분을 넘지 않도록 하고, 3~6개의 주요 요점들을 선별한다. 이렇게 미리 내용을 파악하면 나중에 읽을 때 요점 정리하는데 도움이 된다
2. Question : 질문하기
첫 번째 표제를 질문으로 바꾼다. 이렇게하면 호기심이 작동해 이해력이 향상된다. 이미 알고 있는 정보가 떠올라 그 절을 더 빨리 이해하게 된다. 질문의 효과로 주요 요점이 부각되고, 세부적인 설명도 인식하게 된다.
3. Read : 읽기
첫 표제가 달린 절을 끝까지 읽으면서 질문의 답을 찾는다. 한줄 한줄 천천히 수동적으로 읽을 게 아니라 적극적으로 답을 찾으며 읽는다.
4. Recite 되뇌기
첫 번째 절을 읽은 후, 책에서 눈을 떼고 잠시 자신이 만든 질문에 대한 답을 되뇌어 본다. 되뇌기는 자신의 언어로 표현해야 하고, 예도 들어야 한다. 이 단계가 가능하다면 내용을 숙지한 것이다. 만약 그렇지 않다면, 읽은 절을 다시 훑는다. 종이에 적어보면 더 좋다(간단하게)
5. Review : 복습하기
마지막 절까지 다 읽고 나면, 노트를 훑어보며 간략하게 주요 요점들과 그 관련성을 정리하고, 그 아래의 이차 요점들을 되뇌며 내용을 기억하는지 점검한다. 노트를 덮고 주요 요점들을 기억할 수 있다면 점검이 끝난 것이다. 그러고 나서 각 주요 요점에 달린 이차 요점들도 기억해 본다.